SCM (Supply Chain Management) 직무 소개 (3)

2023. 1. 18. 00:05카테고리 없음

728x90
반응형

SCM 주요 KPI(Key Performance Indicator)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SCM 주요 KPI

 

1) 수요 예측 정확도 (SFA, Sales Forecast Accuracy), 판매 계획 준수율 (SPA, Sales Plan Accuracy)

2) 입고 계획 준수율 (PPA, Production Plan Accuracy)

3) 재고 회전일수 (DIO, Days Inventory Outstanding)

 

 

1) 수요 예측 정확도 (SFA, Sales Forecast Accuracy), 판매 계획 준수율 (SPA, Sales Plan Accuracy)

 

개념

- 좋은 영업 결과 = 예측(계획)한 만큼 판매

- 주 단위 모델별 정확도 관리

 

목적

- 재고 관리의 첫 걸음

- 판매 실기의 최소화

 

계산식

SFA = Min(Forecast, Sales Result) / Max(Forecast, Sales Result)

 

예제

if (Supply, Sales, Forecast) = (800, 800, 1000),

SFA = Min(800, 1000) / Max(800, 1000) = 80%

 

if (Supply, Sales, Forecast) = (1500, 1200, 1000),

SFA = Min(1200, 1000) / Max(1200, 1000) = 8%

 

 

2) 입고 계획 준수율 (PPA, Production Plan Accuracy)

 

개념

- 입고 계획 대비 입고 실적 수준 정도

 

목적

- 확정 입고 계획의 실행력을 대표하는 지표

 

계산식

PPA = Min(Production Plan, Production Result) / Max(Production Plan, Production Result)

 

예제

if (Production Plan, Production Result) = (1000, 800)

PPA = Min(1000, 800) / Max(1000, 800) = 80%

 

if (Production Plan, Production Result) = (1000, 1200)

PPA = Min(1000, 1200) / Max(1000, 1200) = 83%

 

 

3) 재고 회전 일수 (DIO, Days Inventory Outstanding)

 

개념

- 현재 보유 재고로 향후 며칠분의 매출을 할 수 있는지를 나타냄

 

목적

- 보유 재고 수준의 적정성을 판단

- 공급 계획 수립 시 안전 재고 수준을 정하는 기준으로 활용

 

계산식

DIO = 전월말 재고 금액 / 당원 매출액 * 상수

Cash Conversion Cycle = DIO + DSO – DPO

 

 

이상 SCM의 주요 KPI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