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 13. 00:01ㆍ카테고리 없음
오늘은 SCM (Supply Chain Management) 직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SCM 정의
- 기업에서 원재료의 생산, 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전체 활동
- global 하게 운영되는 Supply Chain 전 영역의 혁신을 목표로 전략, Process, System, 조직 관리 영역 등의 과제를 수행
"The 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
- 최종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조직의 경계를 초월하여 Seamless 하게 부가가치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관리하는 것. 공급사슬을 성공적으로 통합하려면 인적/기술적 자원의 개발과 통합이 필요하다.
"The Supply-Chain Council"
- 수요와 공급의 관리, 원자재와 부품의 조달, 제조와 조립, 제품 보관과 재고 추적, 수주 및 주문 관리, 공급사슬 경로 간의 배송, 그리고 고객에게의 배달 등을 말한다.
"The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 개별 기업과 공급사실 전체의 성과를 제고할 목적으로 개별 개업 내의 모든 경영 기능과 공급사슬 내의 모든 업체에 걸쳐서 전통적인 경영 기능과 전술을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조정하는 것.
2. SCM 과제
전략/최적화
- 산업 특성에 맞는 Global SCM 전략 수립
- 물동 흐름과 재고 감소를 위한 거점의 재검토
Process
- Global 물동 관리를 위한 표준 Process 적용
- 업무 Cycle과 Lead Time 단축을 위한 Process 개선
- 수요 변동성에 대한 제조 실행력 강화
- SCM 체계 변화에 의사결정 Process 재정립
System
- Single Plan을 위한 계획 관리
- 통합 기준 정보 관리
- Visibility 향상을 위한 개선
- 고객과 협력회사와의 Collaboration 구축
조직/KPI
- 관리 조직 강화와 R&R 재정립
- SCM 성과 제고와 변화 관리를 위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정비
3. SCM 배경
기업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급을 창출하는데 Lead Time Gap과 Capacity Constraint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Supply Chain Management의 필요성이 발생합니다.
이상적인 기업 : Lead Time = 0. 수요가 발생할 때마다 공급으로 대응
현실의 기업 : Lead Time > 0. 수요 발생 시점과 공급 가능 시점 간에 Lead Time만큼의 Time Gap이 발생함. 한 번에 공급할 수 있는 공급량은 Capacity의 한계에 의해 제약 조건을 가짐.